동국산업은 어떤 회사?
- 냉연강판, 컬러강판 등 철강 판재류의 가공 및 유통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며, 포항시 남구와 경기도 시흥시, 경북 경주시에 공장을 두고 있음.
- (주)동국S&C, 신안풍력발전(주) 등 종속기업을 통해 풍력발전사업 및 관련 건설업,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병행하고 있음.
- 철강재의 경우 냉연강판, 산세강판, 컬러강판에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컬러강판의 경우 종속기업 디케이동신이 생산하고 있음.
- 컬러강판의 수주 부진에도 주력 냉연강판의 수주 증가와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윈드타워 수주 증가, 건설 부문의 수주 역시 증가하며 전년대비 매출 규모 확대.
-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원가구조 개선에도 건설 부문의 원가구조 악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대비 하락, 법인세수익 발생하였으나 순이익률도 하락.
- 글로벌 경기둔화와 가전산업의 생산 감소에도 자동차 산업의 소폭 성장과 에너지플랜트 시장의 확대에 따른 윈드타워 수주 증가, 신규 시설투자 등으로 매출 성장 전망.
동국산업에 대해 (리포트 요약)
2022.09.14 유진투자증권 한병화
원통형 배터리 소재 사업 진출
동국산업은 최근 880 억원의 투자 공시를 통해 원통형 배터리 케이스용 소재인 니켈도금강판 제조라인 신설을 발표했다. 2024 년 하반기에 완공할 예정이고, 1 단계 8 만톤, 2 단계 증설로 최종 13 만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지난 2 년간 준비를 통해, 제조 노하우 및 원재료(Black Plate) 확보에 성공한 상태이다. 원통형 배터리 수요는 테슬라가 4680 시대를 개화시키면서 성장속도가 예상보다 빨라지고 있다. BMW 도 2025 년부터 원통형 배터리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고, 기존의 리비안, 루시드, 볼보, 재규어 랜드로버 등도 원통형 배터리 수요를 늘리고 있다. 또한 전기 바이크, 오토바이, ESS 등으로 원통형 배터리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관련 소재인 니켈도금 강판도 2025년부터 공급부족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원통형 배터리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반면 니켈도금 강판업체들은 전세계적으로도 5 개 정도에 불과해서 성장의 가시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방산 등 수요 증가하는 텅스텐 소재 사업도 M&A 통해 진입
동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텅스텐 소재사업을 하던 볼텍코리아를 인수했다. 텅스텐 소재는 방산, 절삭공구 등 경도가 높은 초경합금에 주로 사용된다. 초기에는 페로 텅스텐(텅스텐 괴)부터 시작해서 시장이 큰 텅스텐 파우더 부문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텅스텐 소재도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중국이 장악하고 있고, 방산이 발달한 러시아가 주요 국가이다. 신냉전 체제로 진입하는 시점이고, 원활한 수급을 위해서 국내에 텅스텐 소재 기업의 존재가 필요하다. 국제적 대결구도 활성화로 방위산업의 중요도가 높아진 점도 텅스텐 산업에 긍정적이다. 동사의 탕스텐 소재 매출은 올 해 50 억원에서 2023 년 330 억원, 2024 년 750 억원, 2026 년 1,000억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된다.
구조적 성장사업 진출로 절대 저평가 상태 탈피 예상
동국산업은 PBR 이 0.3~0.5 배에서 형성되는 절대 저평가 기업이다. 풍력업체인 동국 S&C 를 연결기준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것을 제외하면 투자매력이 없었다. 하지만, 배터리, 텅스텐 소재등 신사업을 10 년만에 투자하면서 활발한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된다. 본업인 자동차용 냉연강판 매출이 2021 년 기준 3,503 억원이었다. 텅스텐, 배터리 소재사업 매출은 2022년 50억원,2023년 330억원,2024년 1,150억원,2025년 1,900억원,2026년 3,100억원으로 예상된다. 2026 년에는 본업만큼의 소재사업 매출이 예상된다. 소재사업의 영업이익률이 본업인 냉연간판 영업이익률인 4~5% 수준 대비 두 배 이상 높기 때문에 전사 이익률도 우상향할 것이다. 동일한 사업인 배터리용 니켈도금 강판을 하는 업체인 TCC 스틸이 PBR 0.2배 수준에서 최고 1.2 배까지 재평가된 사례가 있다. 동국산업은 우량한 재무구조를 바탕으로 위 두 가지 소재사업 이외에도 수소와 관련된 신사업도 진행하는 등 지속 가능 성장 산업으로 대전환하고 있다.
동국산업 뉴스
‘도약 날개짓’ 동국산업, 2차전지용 니켈도금강판 신사업 기대감
인포스탁데일리 | 2023.04.26
동국산업은 지난 1967년 설립된 기업으로 철강 냉연강판(동국산업)과 컬러강판(DK동신), 신재생 에너지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지난 2022년 매출 비중은 ▲철강 71.3%(냉연 44.5%, 컬러26.7%) ▲신재생에너지 16.3% ▲건설 부문 12.4%로 구성돼 있다.
최근 동국산업은 사업다각화를 위해 신사업으로 2차전지 소재용 니켈도금강판에 대한 투자를 발표했고, 오는 2024년 10월까지 연산 13만톤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원재 한국IR협의회 연구원은 투자포인트에 대해서 “신성장동력으로 니켈도금강판 사업 진출, 글로벌 완성차업체 원통형 배터리 적용 확대, 글로벌 풍력터빈 1위 베스타스의 국내 투자 확대가 동국산업의 수혜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철강사업은 냉연강판과 칼라인쇄강판 부문으로 나뉘며, 냉연강판은 동국산업이 제조하고, 칼라인쇄강판은 종속회사 DK동신이 제조한다.
특히 동국산업은 주력 자회사인 동국S&C와 신한풍력발전으르 통해 신재생에너지 및 건설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지난 2001년부터 국내 최초로 풍력발전기용 타워를 생산해왔으며, 주요 수출 지역은 미국이다.
주요 거래처로는 글로벌 풍력발전 1위기업인 Vestas, 미국 최대업체인 GE, 글로벌 해상풍력업 체 지멘스가메사(SGRE), 두산에너빌리티 등이 있다.
동국S&C는 2001년 초반 풍력타워시장에 진출해 2009년까지는 부동의 1위를 차지했으나, 씨에스윈드가 지난 2006년 설립 이후 사세를 확장하면서 현재 2위로 밀려났다.
경쟁사인 씨에스윈드의 경우 생산기지가 전부 해외에 집중되어 있는 반면, 동국S&C는 포항에 3개공장(생산공장 2곳, 조립 및 야적장 1곳)을 보유해 국내 생산 규모면에서는 1위업체라 할 수 있다.
건설부문 주력 사업영역은 풍력발전단지(Wind Farm) 개발이나, 종합건설사로서도 풍부한 시공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동국산업은 지난 2022년 8월 사업다각화를 위해 2차전지(원통형) 케이스에 사용되는 니켈도금강판 투자를 발표했다.
투자 금액은 약 880억원이며, 2024년 10월말 완공 목표로 1단계 8만톤, 2단계 최종 13만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원통형 배터리는 최근 테슬라가 4680(지름 46mm, 길이 80mm)배터리 개발에 성공하면서,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BMW도 2025년부터 원통형 배터리 전기차를 출시할 예정이며, 루시드, 리비안, 볼보, 스텔란티스 등도 원통형 배터리를 채택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니켈도금강판 수요 성장이 예상되지만, 현재 공급업체는 국내 에는 TCC스틸이 유일하며, 전세계적으로 5개 정도에 불과한 상황이다.
글로벌 니켈도금강판 설비능력은 지난 2020년 기준 15.6만톤으로 수요대비 약 7만톤 공급과잉에서 2030년에는 설비능력이 36.6만톤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전기차 배터리 수요 증가로 니켈도금강판 소비량은 74.7만톤으로 증가해 공급부족이 38만톤에 달할 전망이다.
전기차 배터리 타입은 각형, 파우치형, 원통형 등 3종으로 구분된다. 2020년 기준 배터리 타입별 적용률은 각형 49%, 파우치형 28%, 원통형 23% 수준이다.
각형은 주로 독일업체인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에서 채택하고 있으며, 각형 배터리제조사로는 글로벌 1,2위업체인 중국의 CATL, BYD에 이어 글로벌 6위권 배터리 제조사인 삼성SDI가 채택하고 있다.
파우치형 배터리는 국내 완성차업체인 현대기아, 미국 GM, 포드, 르노, 볼보 등이 자사 전기차에 적용 중이며, 배터리제조사는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 등 국내 2개사이다.
원통형 배터리를 탑재하 고 있는 완성차업체는 테슬라, 루시드, 리비안 등 순수 전기차업체들이며, 배터리 제조사로는 파나소닉, LG에너지 솔루션, 삼성SDI 등 3사가 있다.
동국산업 차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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