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NTF(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 토큰)에 대해 크게 NFT의 개념, 종류, 거래 방법, 향후 전망으로 나누어 다뤄보고자 합니다.
지난 수 년간 미국에서는 오픈씨(OpenSea), 슈퍼레어(SuperRare), 니프티게이트웨이(Nifty Gateway) 등 다양한 NFT 거래소가 등장했으며, 코인베이스(Coinbase) 등의 암호화폐 거래소들도 NFT 시장으로 뛰어들고 있는데요. 이 외에도 다수 NFT 관련 업체들이 투자 유치 소식을 전해오는 등 NFT 관련 산업이 성장하며 세간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NFT 시장은 주로 해외를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시장 규모가 커지면서 국내에서도 위메이드, 서울옥션, 엔터 업계 등 관련 사업자가 점점 늘고 있습니다.
1. NFT의 개념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온라인에서 디지털 정보가 끝없이 복제되는 문제에 대한 새로운 솔루션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웹 형태는 클릭 몇 번이면 비트, 파일 및 픽셀을 복사하여 붙여넣기가 가능했기 때문에, 소유권, 독창성 및 접근을 제어하는 등의 아날로그 개념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반면, NFT는 암호화폐의 기반이 되는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특정하고 고유한 디지털 사물에 대한 진품을 인증하고, 소유권을 부여하는데요. 다시 말해 대체 가능한 하나의 디지털 코인은 다른 코인과 동일하지만, 하나의 NFT는 관련 파일이 복사되더라도 인증된 하나의 소유권을 갖게됩니다.
예를 들어, 대체 가능한 비트코인은 '미국 달러'에, 대체 불가능한 NFT는 '모나리자'에 비유할 수 있는데요. 누구나 '모나리자'의 프린트를 구매할 수 있으나, 원본은 파리 루브르 박물관에 걸려있는 것과 같습니다.
2. 현재 가장 인기있는 NFT와 종류는?
그렇다면, 현재 어떤 NFT가 활발히 거래되고 있을까요? 현재 가장 인기있는 NFT는 디지털 아트워크 컬렉션으로 '크립토펑크스(CryptoPunks)'가 있는데요. 해당 컬렉션은 픽셀 아트 기반의 캐릭터 이미지로, 총 1만개의 캐릭터가 거래되고 있으며, 한 개의 캐릭터당 수십만 달러에서 많게는 수백만 달러를 호가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인기 NFT 아트워크인 'BAYC(Bored Ape Yacht Club)' 컬렉션은 지루한 표정을 하고있는 원숭이 일러스트 그림으로 이 역시 총 1만개의 캐릭터가 거래되고 있는데요. 이와같은 크립토펑크스 및 BAYC가 프로필 이미지 형식이라면, 이 외에도 알고리즘 기반으로 이미지가 생성되는 아트 블록스(Art Blocks) 등의 NFT도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는, 알고리즘 기반으로 구매하는 순간 생성되는 형식으로, 구매자는 정확히 어떤 그림을 받게될지 모른다고 합니다.
→ P2E 모델 적용한 NFT 게임 업체들 vs. 일부 규제 이슈 우려
오늘날 NFT는 예술 및 수집품뿐만 아니라, 비디오 게임 내 캐릭터를 소유하는 것부터 접근 권한을 부여하는 것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종류의 자산 또는 자격 증명으로 사용되고 있는데요. 예로, BAYC 컬렉션 소유자는 가상 소호 하우스(Soho House)의 멤버 전용 클럽과 같은 독점 온라인 커뮤니티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NFT 기반 비디오 게임인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 및 경마 시뮬레이션인 '제드 런(Zed Run)' 등은 게임을 하며 돈을 벌 수 있는 P2E(Play to earn) 모델을 적용했는데요. 기존의 다른 게임들과는 다르게 게임에 참여하는 플레이어가 게임을 즐기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입니다.
그러나 애플(Apple), 에픽 게임즈(Epic Games) 및 벨브(Valve) 등 일부 게임 유통 업체는 규제 기관이 법적 및 윤리적 기준으로 봤을 때, 이와같은 형태의 NFT 게임이 도박으로 분류될 수 있다고 우려하는 것을 기반으로 NFT를 경계하고 있기도 합니다. 포트나이트 제작사 에픽의 CEO인 팀 스위니(Tim Sweeney)는 최근 트윗에서 “현재 전체 필드가 흥미로운 분산 기술과 복잡한 사기 행태가 공존하고 있기 때문에 NFT를 건드리지 않고 있다”고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 ‘NFT=특금법 상 가상자산’ 가능성…사업자는 규제동향 주시해야
해외가 중심이던 NFT 시장이 국내에서도 확대된다는 건 분명 좋은 일이지만, 국내 플레이어들이 주의할 점도 있습니다. 우선 아직 NFT에 관한 국내 규제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았다는 점을 인지해야 합니다. 더불어 만약 규제가 나온다면 NFT 역시 법적인 ‘가상자산’으로 보고 사업자에 가상자산사업자에 준하는 의무를 부여할 확률이 높습니다.
지난 9월 법무법인 린이 주최한 ‘NFT와 특금법, AML, 해외동향 웨비나’에서는 NFT가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 상 가상자산에 해당될 확률이 높다는 주장이 나왔는데요.
이날 발표를 맡은 박경희 변호사는 현행 특금법 상 조항과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가이드라인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한 결과, NFT에 특금법이 적용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박 변호사는 “장기적으로 봤을 때 NFT가 특금법 상 가상자산에 해당될 확률이 높다”며 “NFT 마켓플레이스 등을 운영하는 사업자들은 규제 변화를 늘 주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다만 NFT를 특금법 상 가상자산으로 보고, NFT 사업자에 대한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과세도 함께 논의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가상자산 소득에 대한 과세도 조세 저항이 심한 점을 고려하면, NFT 관련 논의에도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될 전망입니다.
이달 진행된 국정감사에서 홍남기 기획재정부 장관 겸 경제부총리는 NFT에 대한 과세 방안을 묻는 질문에 “NFT가 가상자산에 포함되는지 자체가 논란이고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NFT의 가상자산 해당 여부가 정해지면 과세를 논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국정감사에 참석한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에서 NFT가 가상자산에 해당하는지, 자금세탁방지 의무를 부과해야 하는지 논의되고 있다”며 “금융정보분석원(FIU), 과기부, 문체부 등 관계 부처와 논의하면서 국제적인 논의 동향을 즉각 반영하겠다”고 말했습니다.
3. 다소 복잡한 NFT 거래 방법...취약점 있어
데이터 플랫폼인 넌펀지블(NonFungible)에 따르면, 올해 3분기에 NFT 거래에 사용되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거래 규모가 59억 달러로, 전분기 7억 8,200만 달러 수준이었던 것에서 크게 증가했는데요. NFT 거래 규모가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NFT 활성 구매자 및 판매자의 전체 커뮤니티는 인터넷 사용자 규모대비 여전히 작은 규모로, 100만 명 미만 수준입니다.
이렇듯 NFT 활성 사용자가 많지 않은 이유 중 하나는 NFT를 거래하는 과정이 번거롭고 경우에 따라서는 리스크를 감당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이해를 돕기위해, 다소 복잡한 NFT의 구매 과정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암호화폐 지갑'과 'NFT 마켓 플레이스'
NFT를 구매하기 위해서는, 결제를 위한 '암호화폐 지갑(crypto wallet)'과 거래를 위한 'NFT 마켓플레이스'가 필요한데요. 대부분의 NFT는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에 구축되기 때문에, NFT 매매를 위해서는 가장 인기있는 가상화폐 중 하나인 '이더(ETH)'를 사용해야 합니다. 암호화폐 '이더'는 코인베이스(Coinbase)와 같은 암호화폐 플랫폼이나, 페이팔(Paypal), 레볼루트(Revolut)및 로빈후드(Robinhood) 등의 디지털 결제 및 주식 거래 앱을 통해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구매한 암호화폐를 보관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공개키와 개인키*를 저장하는 가상 계좌인 암호화폐 지갑이 필수적인데요. 이는, 실물로 존재하지 않는 가상 화폐를 블록체인과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로, 블록체인 트랜잭션을 통해 암호화폐를 주고받을 때 필요한 정보를 생성합니다. 거래가 완성되기 위해서는, 이러한 암호화폐 지갑이 오픈씨(OpenSea), 슈퍼레어(SuperRaer) 혹은 파운데이션(Foundation)과 같은 NFT 마켓 플레이스와 연동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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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개키: 일종의 계좌번호로, 암호화폐를 내 계좌로 송금하기 위해 타인에게 공개할 때 필요함
- **개인키: 비밀번호 같은 개념으로, 유출 시 암호화폐 자산을 도난당할 수 있음
→ 거래 리스크는? 변동성 심한 암호화폐 시장
대표적인 NFT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씨는 NFT 가격을 암호화폐로 책정하기 때문에 취약성을 갖고 있는데요. 이는, NFT 자산 자체의 가치 변동 가능성과 가격 변동이 큰 암호화폐 시장의 리스크를 모두 감당해야 하는 구조로, 이 외에도 NFT를 거래할 때마다 발생하는 거래 수수료인 '가스비(gas fee)'를 지불하는 등 추가 비용이 각 거래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페이스북(Facebook), 스포티파이(Spotify) 및 딜리버루(Deliveroo)에 초기 투자했던 VC 업체 액셀(Accel)의 파트너인 안드레이 브라소베아누(Andrei Brasoveanu)는 이러한 "NFT의 거래 과정이 매우 난해"할 뿐만 아니라,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고 우려했으나, 사람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는 만큼 어렵지만 투자할 수 밖에 없다고 언급했는데요. 브라소베아누는 NFT 판타지 축구게임 업체 소레어(Sorare), 포켓몬 스타일의 게임인 엑시 인피니티(Axie Infinity)의 제작사인 스카이 마비스(Sky Mavis) 등의 NFT 회사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4. 아직은 초기단계, 향후 보다 보편화 될 것
일명 레어 아이템을 소유하고자 하는 본질이 전통적인 예술 시장을 주도해 온 것은 사실이지만, 다수의 사람들은 일부 NFT의 놀라운 가격 및 오직 디지털로만 존재하는 NFT의 속성을 받아들이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프랑스 최대 은행인 BNP파리바(BNP Paribas)의 트렌드 전망 부서인 아틀리에(L'Atelier)의 최고 운영 책임자 나디아 이바노바(Nadya Ivanova)는 "NFT 시장의 시작이 상당히 투기적이긴 했으나, 대다수의 기술 사이클은 투기적인 것에서 시작하여 결국 발전되었다"며 NFT가 보다 보편화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편, NFT 옹호론자들은 해당 기술이 이미 단순한 jpeg, P&D**** 형태 및 그저 자랑하기 위해 구매하는 수준을 넘어섰다고 주장하는데요. 브라소베아누는 "NFT는 인터넷 및 클라우드를 사용하던 방식과 같은 기본 기술이라고 생각한다"며, "이는, 블록체인 기반의 인터넷인 웹3(Web3)를 구성하는 벽돌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 요소"라고 언급했습니다.
- ***Pump and dump: 싸게 구입한 주식을 더 높은 가격에 팔기위해 허위 및 오도를 통해 소유 주식의 가격을 인위적으로 부풀리는 것과 관련된 증권 사기의 형태
→ NFT 정보는 어디서?...초보자는 사기꾼 조심해야
NFT에 대한 정보는 보통 채팅 앱 디스코드(Discord)에서 얻을 수 있는데요. 이는, 대부분의 대형 NFT 마켓플레이스가 디스코드에서 커뮤니티 토론을 주최하기 때문으로, 디스코드는 새로운 NFT를 발견할 수 있는 기회의 공간이자, 특정 프로젝트에 대해 보다 깊이 파고들어 개발 로드맵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온라인 포럼은 가벼운 규제가 적용되는 만큼 사기꾼의 타겟이 될 수도 있는데요. 쓸모없는 프로젝트를 광고하거나 고객 지원 스태프로 위장하여 암호화 지갑의 로그인 정보를 훔치려 하는 등 사기꾼의 사냥터가 되기도 하기 때문에 초보자들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5. NFT 관련 주식
1) 갤럭시아머니트리
동사 사업은 전자결제, O2O, 기타 부문으로 분류됨. 전자결제사업은 휴대폰 결제와 신용카드 결제로 구성됨.
O2O 부문은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 및 편의점 기반의 결제, 전자민원캐시가 중심이됨. 기타 부문은 종합금융플랫폼인 ‘머니트리’가 중심임.
휴대폰 소액결제와 신용카드 결제를 사용하는 온라인 가맹점, 상품권을 발행하는 백화점과 모바일 쿠폰을 사용하는 각 브랜드사, 선불결제 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편의점 등이 주요 거래처임.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1% 증가, 영업이익은 47.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전자 결제 수요가 늘며 매출이 증가했지만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더 큰 폭으로 뛰며 영업이익이 절반 수준으로 감소했음.
가상자산 서비스를 선보이고 NFT 사업을 추진하는 등 신규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어 실적 개선 가능성은 있음.
갤럭시아메타버스는 NFT플랫폼인 “메타갤럭시아”를 오픈하였습니다. 메타갤럭시아는 갤럭시아머니트리의 블록체인 자회사로 nft 관련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기반 하에서 예술품 디지털소유권을 판매하는 사업을 추친할 예정입니다.
2) 위메이드
1997년 설립돼 200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모바일 및 PC온라인 게임의 개발과 공급이 동사 주요 사업임. 전세계에서 서비스되는 ‘실크로드 온라인’이 동사 주요 게임임.
‘윈드러너’, ‘윈드러너Z’, ‘맞고의 신’ 등도 서비스함. 플레로게임즈, 아이들상상공장 등 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매출은 모바일 69%, PC 온라인 9.95, 기타 21.2%로 구성됨.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1%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 감소.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판매비와 관리비가 더 큰 폭으로 감소하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 성공.
동사는 자체 IP와 인지도 높은 IP를 활용해 새로운 게임을 만들어내는 방식으로 IP 사업을 확장해 성장을 이끌어가려고 함. 역량있는 게임 개발사에 대한 투자도 이어가고 있음.
위메이드의 자회사, 위메이드트리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위믹스”에서 NFT 거래소를 제공합니다.
클레이튼과 이더리움의 NFT 거래 시장까지 사업 확장을 계획 중이므로 대체불가토큰 테마로 상승 중입니다.
최근 미르4의 매출 급상승과 더불어 100여개 게임이 위믹스로 합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3) 서울옥션
동사는 미술품 경매사업 등을 목적으로 1998년 12월 30일에 설립됐으며 2008년 7월1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동사는 회화, 도자기와 같은 미술품을 주로 경매를 통해 위탁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1개의 계열회사 및 관계회사를 가지고 있음.
미술품 경매시장은 2000년 이후 경기 회복과 더불어 미술품이 대체투자 수단으로 부각되고, 전 세계 신흥 부호들이 미술품 컬렉터로 등장한데 힘입어 유례없는 호황을 구가중임.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3.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
동사는 매출액이 증가하고 판관비 및 인건비는 감소하여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2020년도 위축됐던 글로벌 경매시장은 2021년도는 미술품의 재테크 수단으로서의 부각, 밀레니얼 세대 유입, 온라인 경매 활성화 등으로 시장분위기가 회복세에 접어들었음.
서울옥션은 NFT 기반 미술품 시장 진출을 위해 가상 자산 및 블록체인 기술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미술품 공동구매 서비스와 재판매 플랫폼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업비트를 소유한 두나무와 NFT 관련 사업 협업을 진행 중입니다.
4) 다날
동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7년 7월 설립되어 2004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됨.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됨.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중임.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5% 증가, 영업이익은 29.4% 감소, 당기순이익은 463.3% 증가.
외형성장에 불구하고 전년동기대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가 30.9%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 반면 금융자산의 평가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최근 오프라인 휴대폰결제 서비스 본격화를 위해 국내 주요 플랫폼 사업자와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고 오프라인 가맹망 확충에 나서고 있음.
다날의 자회사인 다날핀테크를 통해 NFT 분야로 결제영역 확장을 진행 중입니다. 이를 위해 위메이드트리와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다날은 대표적인 페이코인 관련 기업으로, 페이코인으로 nft 마켓에서 자산을 거래할 수 있습니다.
5) 드래곤플라이
동사는 1990년 3월 22일에 설립되어 1997년 11월 10일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ㆍ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음.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음.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6% 증가, 영업손실은 23.7% 감소, 당기순손실은 36.2% 증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등 비용이 늘었지만 매출 증가폭이 이를 상쇄하며 영업손실이 개선됨.
게임 부문에서는 신규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기능성 필름 및 자동차 흡음재 사업에서는 신기술을 도입한 신제품을 개발하고 제조공정 개선 등 공정 및 품질개선을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드래곤플라이는 부산시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의 메타버스, NFT 생태계 구축을 위해 퓨처센스, 부산벤처스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자산 관련 사업을 진행한다는 소식입니다.
6) 비덴트
동사는 HD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Tvlogic America. co., Ltd와 넥스토디아이 2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두고 있음.
미국의 Marshall Electronics, Flanders Scientific, Ikan, SmallHD 독일의 HD2Line, 영국의 Vutrix 등이 주요 경쟁사임.
HD 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 글로벌 시장에서 소니에 이어 2위임.
2021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9% 증가, 영업손실은 86.6% 감소, 당기순이익은 1082.8% 증가.
동사는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Bithumb)’의 기획, 개발을 통해 습득한 P2P 네트워크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을 개발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음.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발굴, 구축해 나가며 미래 경제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나가기 위해 노력중.
비텐트는 가장 유명한 비트코인 테마주 중 하나입니다.
위메이드로부터 투자를 받으면서 NFT 관련 신사업 추진한 이력이 있다는 점과, 비트코인 관련 사업(빗썸)을 진행 중이라는 점 때문에 nft 관련 주식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출처 : FT, 디지털데일리, 주식스토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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