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피터린치의 투자 철학① - XX 하지마라, 시장과 투자

by 쭈토피아 2022. 2. 19.
728x90
반응형

주식 투자를 하시는 분이시라면 한 번 쯤은 들어봤을 그 이름, 피터린치

 

피터린치의 투자 철학을 우리가 참고해서 내 투자에 응용하면 주식의 승리 확률은 높아 질 것입니다. 

 

피터린치

 

월스트리트의 전설적인 주식투자가, 펀드매니저. 그의 위상은 워렌 버핏, 존 보글, 벤저민 그레이엄, 필립 피셔 등과 어깨를 나란히 할 정도다.
순재산은 2006년 기준으로 3억 5천 200만 달러로 추정한다. 사실 아무도 그의 정확한 재산 규모는 모른다. 자산의 상당부분을 자신이 몸 담은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의 주식으로 보유하고 있는데,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는 비상장 기업인데다 기업가치를 외부로 공개하는 걸 매우 꺼리고 있기 때문이다. 그래도 어림잡아 추측해보면, 베스트셀러 저서 출간으로 얻는 인세 수입과 피델리티인베스트먼트 매니지먼트&리서치 부회장으로 근무하면서 받는 연봉 등을 합쳐 4억 달러 이상일 것으로 추정된다.

 

 

 

1. 아마추어 투자자가 유리하다 (투자고수만 수익률이 높으란 법은 없다)

 

 - 상식의 위력 : 일상생활의 경험이 중요하다. 일생을 살면서 자동차나 카메라를 구입하면서 우리는 무엇이 좋은 상품이고 나쁜 상품인지, 어느 상품이 잘 팔리고 안팔릴지를 보는 안목이 개발된다. 주식도 마찬가지이다.

 - 초심자의 행운 : 어떤 분야에 막 입문한 초보자가 일반적인 확률 이상의 성공을 거두거나, 심지어 그 분야의 전문가를 상대로 승리하기도 하는 기묘한 행운을 일컫는 말. 주로 도박이나 스포츠, 주식 등에서 입문자에게 따르는 행운에 관하여 많이 쓰이는 말이다. 물론 그 이외의 다양한 분야에 있어서도 사용되기도 한다.

 - 주식을 열심히 배운 40대 남성보다, 삼성전자 써보니까 좋아서 삼성전자 주식을 산 40대 여자가 수익이 더 좋다는 결과가 있다.

         
2. 잘 모르면 투자하지 마라 (남의 말만 듣고 투자하지 마라)

 

 - 잘 모르는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도박과 가깝다. 나 자신 만의 투자 철학으로 타인에게 소스를 듣더라도 검증하는 단계가 필요하다. 무작정 매매 하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행여 수익이 났다고 하더라도 매번 소스를 듣고 성공할 보장이 없기 때문에... 자신만의 매매 스타일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3. 미리 목표를 정의하고 태도를 명확히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다. 


 - 자신의 투자 스타일을 정립하고 그것을 일관적으로 밀고나가는 것이 성공적인 투자 방법이다.
 - 결국 투자자의 운명을 결정하는 것은 주식시장도 아니고 기업도 아니다, 투자자 자신이다.
 - 주식시장은 확신을 요구하며, 확신이 없는 사람들은 반드시 희생된다.


4. 도박을 하지 말라


 - 예금을 모두 털어 우량주식을 산 다음, 주가가 오를 때까지 보유한 뒤 팔아라. 

 -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기업이 없을 때는 마음에 드는 주식이 나타날 때까지 돈을 은행에 넣어놔라.


5. 신사는 채권을 좋아하고, 부자는 주식을 좋아한다.


 - 주식은 수익률이 높은 투자지만 위험하다.
 - 좋은 주식(우량주)도 나쁜 시점에 나쁜 가격으로 매수하면 커다란 손실(무조건 장기투자가 좋은게 아니다.)
 - 체계적인 원칙을 고수하는 노련함이 있다면 안정적 수익 가능
 - 불확실성을 감수하고 주식에 투자하는 사람이 얻는 가장 커다란 이점은 올바른 선택에 대해 이례적인 보상을 받는다는 것이다.
 - 분명히 주식시장은 늘 도전해 볼 만한 도박이었다.

 


6. 주식을 매수하기 전 다음 세가지 질문부터 답을 해야 한다. 


    1. 내 집이 있는가? (부동산 투자가 먼저다)
    2. 나는 돈이 필요한가? (필요한 돈으로 투자 금물)
    3. 내게 주식투자로 성공할 자질이 있는가? (투자원칙 고수)


7. 회사의 근본이 바뀌지 않는 한 주식을 계속 보유하라. 

 

 

8. 분명히 말하는데 주식시장을 예측한다고 해서 주식으로 돈을 버는 것은 아니다. 만일 예측해야만 한다면 나는 한 푼도 벌지 못했을 것이다.

 

9. 칵테일파티 이론


 - 상승시장 첫번째 단계 : 아무도 시장이 다시 오른다고 기대하지 않는다. 사람들이 주식이야기를 하지 않는다.
 - 상승시장 두번째 단계 : 내 직업이 펀드매니저라고 밝혔을 때 "주식시장은 위험하지 않나요?" 라는 주제로 조금 꾸물대다가 치과의사에게 간다면 상승시장의 두번째 단계이다.
 - 상승시장 세번째 단계 : 파티에서 치과의사를 무시하고 펀드매니저에게 달려든다.
 - 상승시장 네번째 단계 : 네번째 단계에서도 사람들은 내 주위를 둘러싼다. 하지만 이번에는 내게 매수종목을 가르쳐준다. 내가 이들의 조언을 듣지 않는다고 후회한다면, 이는 정점에 도달해서 곧 추락한다는 확실한 신호이다.


10. 시장은 투자와 아무 상관 없다.


    - 워렌버핏 : 내가 아는 한 주식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 시장과 관계없이 가격이 합리적이고 자신의 투자기준에 충족한다면 투자하고, 아니면 투자하지 않는다.

 

11. 10루타 종목을 찾아보기에 가장 좋은 장소는 집 근처이다. 


 - 좋은 제품은 곧 좋은 기업이고 이런 기업은 주가가 10배 뛸 확률이 높다.
 - 이익이 주가를 밀어 올린다.
 - 일반투자자들은 특히 소매업 분야에서 고속성장하는 신생 소기업을 소비자 관점에서 발굴해 낼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참고 : 부자회사원,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들, 이기는 투자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