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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공부

한국가구(004590) - 기업정보 및 주가 분석

by 쭈토피아 2022. 4.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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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가구 요약

한국가구 004590

시가총액 : 1,257억

PER : 4.42

PBR : 0.75

ROE : 17.79

 

 

한국가구 Summary

-각종 가구제품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1966년 5월 20일에 설립되었으며, 1993년 상장함. 동사는 가정용 가구를 비롯한 사무용 가구 호텔등과 같은 주문형 가구를 국내 위탁 생산 및 수입하여 유통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동사는 동사를 제외하고 제원인터내쇼날, 옥방가기 2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은 식품류 도매 판매와 가구류 도소매 판매를 목적으로 각각 설립되었음.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5% 증가, 영업이익은 63.4% 증가, 당기순이익은 81.1% 증가. 반복적인 제품 팜플렛 발송과 고급 주간지 및 월간지에 광고를 통한 홍보 활동을 하고, 직접 운영하는 자사몰 및 국내 온라인몰을 통해 판매망을 구축함. 식품사업은 봄,가을 행락철에 적극적인 마케팅 및 프로모션을 하고 전국 편의점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음.
- 수입 식품 자재 유통업체인 제원인터내쇼날을 연결 종속회사로 두고 가정용 가구를 비롯한 사무용 가구, 특판용 가구 제조 및 수입 판매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로 이탈리아 및 미국의 명품가구 회사로부터 가정용 및 서재류 가구를 수입하고 있고, 가구 제품의 경우 외주업체에 위탁하여 생산하고 있음.
- 연결 자회사의 식품사업과 관련하여 제과, 제빵 원료가 되는 초콜릿류, 첨가물 등 150여 종 원료를 유럽, 미국의 30여 개 제조사로부터 독점 수입하고 있어 경쟁력 확보.
-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이 이어지며 가구 수요가 증가한 가운데 냉동 베이커리 부문의 원재료 판매도 증가하며 전년동기대비 양호한 매출 성장.
- 매출 성장에 따른 원가 및 판관비 부담의 완화로 영업이익률 전년동기대비 상승하였으며, 법인세 증가에도 순이익률 역시 전년동기대비 상승.
- 내수경기 개선과 주택 부문을 중심으로 한 국내 건설투자의 확대로 견조한 가구 수요가 이어지는 가운데 종속기업의 디저트 원료 부문도 성장하며 외형 확대 전망.

 

 

한국가구 기업실적

한국가구 기업실적

- 매출, 영업이익, 영업이익률, 당기순이익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분기별로 마찬가지.

 

한국가구 실적 차트

 

한국가구 주가

한국가구 차트

- 차트는 최근 급격한 상승을 보였다. 위험해보이기도 하지만 매물대를 소화하고 전고점을 뚫을 것 같은 느낌이다. 

 

 

한국가구의 주요 제품 매출

한국가구 매출 실적

 

- 당사가 직접 수도권의 대규모 직영 전시장 및 대형 백화점을 통하여 판매.
- 대리점을 이용하여 판매.
- 대형백화점 등의 쇼핑몰 및 자사몰 등을 통한 온라인 판매.
- 대규모 호텔 및 관공서 등은 직접 영업하여 주문 ORDER 수주 후 주문제작에 의거하여 호텔용 가구 등을 판매.
- 식품사업은 캬라멜 유통으로 판매대행사를 통하여 전국 마트나 백화점등에 판매

 

한국가구 자회사 제원인터내쇼날 매출 실적

- 국내 주요도시의 국내 제과, 제빵 원료 및 완제품 도매상을 통하여 판매.
- 프랜차이즈 업체를 통하여 판매.
- 호텔 및 윈도우 베이커리 업체를 통하여 판매.
- 국내 대형 제빵제조사 등 제조업체에 원료 납품등을 통한 판매.
- 기타 카페 및 소비자 상품 유통업체등 다양한 경로를 통하여 소량 판매.

 

 

 

한국가구 공시 

한국가구 매출 변동 공시

- 매출액, 당기순이익, 특히 영업이익이 상승했음을 알 수 있다. 

 

한국가구 현금 현물 배당 공시

- 2.2%정도 배당을 줍니다. 중간 배당 35을 포함하면 2.7%의 배당율입니다. 나쁘지 않은 편.

 

 

한국가구 뉴스

2022/03/08 한국목재신문

가구 부문 성장의 3가지 핵심 동력
1. AR, VR 및 MR
전자 상거래에서 모바일 사용이 증가하면서 가져온 주요 추세 중 하나는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및 혼합현실(MR)로 알려진 이 둘의 조합의 전개다. 명확성을 위해 AR은 실제 세계의 카메라 이미지에 가상 항목을 오버레이하는데 의존하고 VR은 3D 가상 이미지 생성에 의존하며 MR은 두 가지를 결합하여 가상 세계를 만들며 현실 세계와 가상 항목을 오버레이한다.
이러한 기술은 1990년대부터 존재했으며 실제로 적용하는데는 어려움을 겪었다. TV, 맞춤형 헤드셋, 안경까지 여러 번 시도했지만, 스마트폰이 바로 해결사가 됐다. 화면, 웹 액세스, 강력한 프로세서 및 내장 카메라가 결합된 스마트폰은 가상 세계를 오버레이하거나 생성하고 그 안에 항목을 배치하는 데 이상적이다. 그리고 이것은 가구에 유리한 것으로 입증됐다. AR 지원 전화를 방위에 올려놓고 구매하려는 가구 품목을 그 자리에 가상으로 놓는다. 또는 VR에서 가상 렌더링을 만들고 완전히 다시 장식한 다음 가상 가구를 배치한다. 또는 MR을 사용하여 두 가지를 함께 수행한다.
이것은 이미 매우 인기가 있다. 조사에 따르면 미국 쇼핑객의 94%는 이미 AR을 쇼핑에 사용하고 있으며 가구가 가장 많이 사용되는 분야다. 소비자의 60%가 AR을 사용하고 있으며 의류(55%) 및 식료품(39%)보다 앞서 있다. 실제로 쇼핑객의 40%는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여 사용하겠다고 말했고 61%는 AR을 제공하는 소매업체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하며 71%는 좋은 AR을 제공하는 소매업체를 더 자주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AR의 장점은 분명하다. 구매하기 전 체험을 가능하게 한다. AR은 또한 주문되는 제품의 맞춤화 수준을 높일 수 있다. 또한 매장 내에서 제품에 대한 팁과 정보를 공유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다.
VR과 MR은 약간 다른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소매업의 초기기술이기 때문에 수량화하기가 어렵다. 이들은 훨씬 더 높은 처리 능력을 필요로 하며 아직 도구로 완전히 실현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VR과 AR의 결합(MR 생성)이 다가오고 있으며, AR 도입 및 승인 측면에서 이미 가구 부문이 선두를 달리고 있기 때문에 출시 초기에 이 부문에 착륙할 가능성이 높다.

2. 재활용과 중고시장
2019년에 전 세계적으로 900만 톤의 가구가 매립됐으며, 영국 가정의 3분의 1이 매년 재사용 가능한 가구를 버리고 있다.
많은 소비자들이 이를 줄이기 위해 행동하기 시작했으며, 젊은 쇼핑객들은 점점 더 가구를 재활용하고 재사용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이는 방대한 가구 중고 시장을 창출했으며, 중고 가구시장은 경제성과 함께 2019년에서 2024년 사이에 약 6%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업계의 환경 측면에 대한 관심 증가도 추진하고 있다. 앞으로 가구 주변의 재활용도 중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소비자들은 오래된 가구를 리노베이션 및 재사용하여 재활용하려고 하고, 가정용품 업계는 버려진 가정용품에 사용된 재료를 재활용하려고 한다. 점점 더 자선 상점과 심지어 일부 소매업체도 이케아가 하는 것처럼 재활용과 재판매 과정에서 역할을 찾는 걸 모색할 것이다. 원치 않는 가구를 재판매하기 위해 상점에 되팔도록 장려하는 계획이 영국에서 구체화하고 있다.

3. 코로나19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은 전반적으로 소매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가구 소매업체는 집에 갇혀 집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보았기 때문에 잠금장치에 특별한 신경을 썼다. 특히 Zoom 통화에서 보기 좋게 만들기 위해 환경을 개선하려고 했다. 처음에는 이 전염병이 많은 가구 소매업체를 타격을 주었다는 사실을 간과해서는 안됐다. 경제적 불확실성으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가구 및 가정용품 구매를 적극적으로 꺼려했다. 그러나 봉쇄가 계속되면서 소비자들은 집에서 일하고 생활하며 집에 갇혀 지내는 자신을 발견했고 많은 사람들이 집을 재장 식하고 색다르게 함으로써 기쁨을 얻으려고 했다. 업무용 온라인 화상 회의로의 전환은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재택근무 공간을 만드는 데 영감을 주었다. 이와 함께 봉쇄령이 내려짐에 따라 가구소매 업체가 부스트를 받기 시작했다. 많은 사람들이 서둘러 디지털 제품, 전달 시스템, 클릭 및 수집 프로세스를 개선하면서 2020년에 이 부문이 반등했다. 온라인만 운영하는 가구 소매 업체도 온라인 모델이 이 새로운 시장에 서비스를 제공하기에 매우 적합했기 때문에 이러한 증가세를 보였다.
연구에 따르면 영국의 봉쇄 초기에 가정과 정원 소매점의 온라인 주문량이 55% 증가했다. 그러나 추가 분석에 따르면 전반적으로 온라인 구매는 증가했지만 지출 금액은 2020년에 감소했다. 2020년 10월 브라질, 중국, 독일, 이탈리아, 대한민국, 러시아 연방, 남아프리카 소비자의 데이터, 스위스와 터키는 가구의 경우 온라인 판매가 7% 증가했으며, 도구와 원예는 별도로 9%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가구 지출은 53% 감소했다. 이 분석은 원래 2021년 가구 보고서에 실렸다. /출처 : Internet Reteiling(by Scarleette Issac)

 

 

 

※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투자 판단 및 책임은 본 글을 읽는 당사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참고 : 네이버, FnGuide, Nice, d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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