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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목공부

가온미디어(078890) - 기업분석 및 주가 전망

by 쭈토피아 2022.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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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온미디어 요약

가온미디어 078890

시가총액 : 2,172억

PER : 9.83

PBR : 1.14

ROE : 12.85

 

 

가온미디어 Summary

-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사업 및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으로, 2001년 5월 설립되어 2005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브로드밴드(주)와 스마트 IP 콘텐츠 플랫폼 기업 모비케이(주)를 자회사로 보유함. 전체 매출에서 수출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력 시장은 국내외 방송 통신 사업자 시장임.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3.4% 증가, 영업이익은 170% 증가, 당기순이익은 444.4% 증가. 국내외 대형 거래선과의 지속적인 거래 규모 확대를 통한 증대가 예상. 일부 거래선의 내부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지연된 신규 프로젝트가 공급됨. 최근 가정 내 여러 개의 디스플레이 기기를 하나로 연결하는 홈게이트웨이 및 AI 결합형 OTT 제품군이 OTT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됨.
- 방송수신장비인 디지털 셋톱박스(STB), IP-hybrid, 스마트박스, 홈게이트웨이 등의 생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주력제품인 디지털 셋톱박스는 유럽, 일본, 중남미, 아프리카 등 수출을 중심으로 판매하며, 내수와 수출의 비중은 70%, 30% 정도임.
- 경영효율성 강화를 위해 2020년 7월 네트워크 장비 부문을 물적분할하여 신설기업인 가온솔브를 설립, 종속회사로 편입하였음.
- 주력제품인 OTT 박스의 수출이 감소하였으나, 종속기업의 브로드밴드 서비스 부문 호조에 힘입어 전년동기대비 매출 규모 확대되었음.
- 원가율 하락으로 영업이익률 및 순이익률은 전년동기대비 상승, 매입채무 증가 등에 따른 부채부담 확대로 제안정성 지표 전년말대비 다소 저하되었으나 여전히 무난한 수준.
- 글로벌 경기 개선과 주력제품인 AI 셋톱박스, OTT 박스의 수요 증가, 종속기업의 브로드밴드 서비스 부문의 성장, 메타버스 부문 신규 진출 등으로 외형성장 전망.

 

 

가온미디어 기업실적

- 코로나로 인하여 2020년 매출이 감소하였으나, 2021년 상승하고 있다. 영업이익율은 2021년 3월 부터 기존 0~4에서 5%이상을 보여주고 있다.

 

 

가온미디어 주가

- 차트는 2021년 8월 이후로 꺾인 모습이나 2022년 4월부터 상승하려 하는 모습이다.

 

 

가온미디어의 주요 제품 매출

가온미디어(주)는 OTT 사업을 영위하고 AI 솔루션이 결합된 AI 디바이스를 주력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AI, 5G 기술력을 바탕으로 XR(eXtended Reality, 확장현실) 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해나가고 있으며, 2021년 종속회사 케이퓨처테크(주)를 출범하고 차세대 AR 글래스 개발을 완료하며 경쟁력을 빠르게 확보하고 있습니다.

 

가온브로드밴드(주)는 2020년 7월 설립한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 기업입니다.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P Router, Wi-Fi Repeater, DOCSIS Gateway, PON, xDSL 등 Broadband CPE 전체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으며, 독자적으로 개발한 원격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 'KRMS(Kaon Remote Management System)'와 오픈 스탠다드 플랫폼 'QUANTUM'을 통해 고객이 네트워크 환경을 효율적으로 구축, 관리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모비케이(주)는 스마트 액세서리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며,  IP를 적용한 다양한 스마트폰 액세서리, 엔터테인먼트 굿즈, 스포츠, 음원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로 뻗어 나가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한 정품 인증 솔루션과 모바일 환경에서 스마트폰과 컴패니언 디바이스를 쉽고 간편하게 연결해주는 자체 인증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와 콘텐츠 자유거래 포털을 구축하고 있어 일반적인 모바일 액세서리와 차별화된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온미디어 공시 

- 종속회사 가온브로드밴드(주)에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의 채무보증이 있다.

 

-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작년보다 상승했다. 

 

 

 

가온미디어 뉴스

2022/03/07 cbc News

전자제품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LG전자 2위 파인디지털 3위 가온미디어 순으로 분석되었다.​ 
​3위, 가온미디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125,244 미디어지수 109,887 소통지수 120,178 커뮤니티지수 328,611 시장지수 68,221 사회공헌지수 7,81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759,95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2월 브랜드평판지수 891,308과 비교하면 14.74% 하락했다.

 

2022/03/08 아시아경제

가온미디어, MWC 2022서 AI·5G 솔루션 선보여
가온미디어가 자회사인 가온브로드밴드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22’에 참가했다.
가온그룹은 별도로 마련한 미팅룸에서 해외 통신 사업자를 대상으로 제품 및 솔루션을 소개했다. 사업화 관련 논의도 진행했다. 가온미디어는 주력 사업부문인 인공지능(AI) 솔루션을 선보였다. 국내에 상용화한 AI 단말기뿐만 아니라 지난해 첫 수출계약을 체결한 글로벌 대형 통신 사업자향 AI 단말을 알렸다.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브로드밴드는 5G 고정무선접속(FWA) 및 WIFI6E가 적용된 다양한 네트워크 디바이스를 선보였다. 자체 개발한 네트워크 통합 관리 솔루션과 오픈 플랫폼 기반의 서비스 관리 솔루션이 글로벌 사업자들의 주목을 받았다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관계자는 "전시회를 관통하는 키워드인 인공지능(AI)·5G에 적합한 차세대 솔루션을 선보였다"며 "가온그룹의 주요 고객사인 전 세계 통신사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였던 전시회를 시장개척 기회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MWC는 세계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가 주관하는 행사다. IT 신기술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세계 3대 IT 박람회 가운데 하나다.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3일까지 열린 이번 행사에는 전 세계 155개국 1500여 개 기업이 참여했다. AI, 5G, 메타버스 등 차세대 기술을 선보였다.

 

 

 

※ 매수, 매도 추천이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투자 판단 및 책임은 본 글을 읽는 당사자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참고 : 네이버, FnGuide, Nice, d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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